보도자료

예술 분야 장학생 연이은 해외콩쿠르 수상

2016.09.23조회수 4831


현대차 정몽구 재단,


예술 분야 장학생 연이은


해외콩쿠르 수상


<사진1> 유영학 재단 이사장(사진 가운데)이 박기훈(서울대 성악과 3, 사진 오른쪽), 이유림(한예종 무용원 1, 사진 왼쪽) 학생에게 해외콩쿠르에서의 우수한 성과에 대한 시상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박기훈(서울대3) 툴루즈 성악콩쿠르 2위(9월), 이유림(한예종1) 시칠리아 바로카 무용콩쿠르 주니어 1위 수상(7월) 등
- 정몽구 재단, 가능성 있는 예술꿈나무 선발하여 장학금 지원 및 다양한 무대 경험 제공
- 세계적 아티스트로의 성장 위한 발판 지원 ... 해외 무대 도전시 제경비 및 특별지원금 지급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유영학)이 지원하는 예술 분야 장학생들이 세계적인 권위의 해외국제콩쿠르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우리나라 예술계를 이끌어 나갈 미래인재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9월 11일 ‘제51회 프랑스 툴루즈 국제 성악콩쿠르’에서 남성 부문 2위를 차지한 서울대학교 성악과 3학년 박기훈 군(테너)과, 7월 이탈리아에서 열린 ‘시칠리아 바로카 국제 무용콩쿠르’에서 여자 주니어 부문 1위를 차지한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1학년 이유림 양이 그 주인공이다.


재단은 9월 23일 재단 대회의실에서 박기훈 학생과 이유림 학생에게 국제적 활동성과를 보인 장학생에게 주어지는 ‘우수장학생 글로벌 챌린저상’을 수여하고, 각각 상패와 3백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


박기훈 학생은 재단으로부터 매학기 대학교 등록금 전액과 학습지원비를 지원받으면서, 지난해 오스트리아 벨베데레 국제성악콩쿠르 3위, 올 7월 열린 국립오페라단 성악 콩쿠르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다 이번 툴루즈 콩쿠르에서 수상하며 유럽무대의 떠오르는 유망주로 주목 받게 됐다.


이유림 학생은 올 5월 열린 정몽구 재단 문화예술 장학생 선발 오디션에서 입상하여 재단의 지원 아래 무용가로서의 꿈을 이뤄 나가고 있는 어린 신예이다. 특히 이유림 학생은 이탈리아 현지 콩쿠르 수상 당시, 현장을 참관 중이던 ‘헝가리국립발레단’ 단장에게 캐스팅되어 오디션 없이 정단원으로 입단하는 영광까지 안았다.


정몽구 재단은 2009년부터 문화예술 분야에 재능 있는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을 입상하여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5월 경 장학생을 선발하는 전국 규모 오디션을 실시한다. 재단은 단순히 영재를 발굴하여 후원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수 교수진들로부터의 레슨, 다양한 공연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와 해외 무대에 도전할 경우 제경비를 지원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재단 장학생들이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박기훈 학생은 시상식 현장에서 “정몽구 재단의 장학생으로서 자랑스러운 성과를 얻어서 기쁘다”며 “묵묵하게 응원해 주는 재단이 있어 더 힘이 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유림 학생도 “세계적인 발레단인 헝가리 국제 발레단에 입단하게 된 것이 꿈만 같다”며 “정몽구 재단의 장학생으로서 세계적인 발레리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몽구 재단 문화예술 부문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미숙 교수는 이유림 학생의 사례를 두고 “외국 무용단 단장이 한눈에 보고 섭외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며 “서양 발레단에 동양 학생이 입단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사례”라고 학생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재단 유영학 이사장은 “세계적인 대회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이며 우리나라의 이름을 알린 장학생들에게 축하와 격려를 보낸다”며 “잠재력 있는 학생들이 본인의 꿈을 실현하는 것은 물론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정몽구 회장이 평소의 사회공헌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한 재단으로, ▲교육지원 및 장학사업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 ▲의료지원과 사회복지 ▲예술진흥과 문화격차 해소 등을 통해 미래인재에게 꿈을 심어주고, 소외이웃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끝]



<사진2> 9월 11일 프랑스 툴루즈 국제성악콩쿠르에서 2위상 수상 결과 발표를 받은 박기훈 학생이 주변의 축하를 받으며 감격에 겨워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 박기훈 학생 제공)


<사진3> 이태리 시칠리아 바로카 국제무용콩쿠르에서 여성 주니어 부문 1위를 수상한 이유림 학생(한예종 무용원 1)이 이태리 현지에서 본인에게 입단 제의한 헝가리 국제 발레단의 타마스 솔리모지 단장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이유림 학생 제공)


<참고자료> 현대차 정몽구 재단 문화예술 장학 지원제도 요약


사업명

대 상

내 용

문화예술
인재양성사업

대학생

사업내용: 문화 예술 분야 우수 학부생 선발,지원

선발시기: 5월경

선발대상: 학부생1,2학년
지원기간: 졸업시까지 (정규 학기 이내, 매 학기 지속 지원 여부 심사)
지원규모: 등록금 전액 및 학습 지원비

선발방식: 공개 오디션 심사

중고등학생

사업내용: 문화 예술 분야 우수 중고등학생 선발, 지원
선발시기: 5월경

선발대상: 중?고등학생 1,2학년 (또는 홈스쿨링 학생)

지원기간: 졸업시까지 (매 학기 지속 지원 여부 심사)

지원규모: 수업료 전액 및 학습지원비

선발방식: 공개 오디션 심사

공통

- 레슨 및 공연 기회 제공

- 해외콩쿠르 및 공모전 참가시 제경비 및 성과에 따른 특별포상금 지급








TOP